함수를 호출하는 형태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Visual C++에서는 네 가지 형태의 호출 규약을 지원한다. __cdecl, __fastcall, __stdcall, __thiscall이 그것이다. 각 호출 규약은 비슷하지만 약간 씩 차이를 가지고 있다. 각각의 호출 규약에 대한 특징을 살펴 보도록 하자.
__cdecl
C언어 표준 호출 규약이다. 파라미터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택을 통해 전달되며, 호출한 곳에서 스택을 정리한다. 특징적인건 호출한 쪽에서 스택을 정리하기 때문에 가변 인자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view plaincopy to clipboardprint?
- class CCallConv
- {
- public:
- int ThisCall(int a, int b, int c);
- };
- int CCallConv::ThisCall(int a, int b, int c)
- {
- return printf("%d %d %d\n", a, b, c);
- }
호출 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다. 특징은 ecx로 클래스의 this 포인터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PRE>push 3push 2push 1lea ecx, convcall CCallConv::ThisCall</PRE>
스택 정리 방식의 차이
함수 호출 규약의 주된 차이점은 스택 정리 방식이다. 호출한 쪽에서 정리하는 방식과 호출을 당한 곳에서 정리하는 방법이 있다. 호출한 쪽에서 정리하는 방법의 장점은 자신이 파라미터로 전달한 인자의 개수를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에 가변 인자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__cdecl을 제외한 나머지 방식은 왜 스택을 호출을 당한 곳에서 정리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속도에 있다. x86 CPU의 경우 ret 어셈블리 명령어를 두 가지 형태로 지원한다. ret를 하면 단순히 스택에 저장된 복귀 주소로 리턴 한다. 하지만 ret imm16을 사용하면 imm16만큼 스택에서 팝 한 다음 꺼내진 복귀 주소로 리턴 한다.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__cdecl은 스택 정리를 위해서 add 명령어가 추가된다. 반면에 호출을 당한 곳에서 정리하는 방식은 리턴할 때에 ret imm16을 사용함으로써 add 명령어가 추가되지 않아도 된다. 또한 486을 기준으로 했을 때 ret와 ret imm16은 5클럭 사이클을 소모하는 동일한 명령어로 처리된다. 따라서 __cdecl보다는 다른 호출 규약이 근소하게 빠를 수 있다.
멤버 함수는 모두 __thiscall??
위에서 멤버 함수엔 __thiscall을 사용한다고 했다. 물론 기본적으로 __thiscall이 사용되나, 직접 지정할 경우 다른 호출 규약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호출 규약을 지정하게 되면 첫 번째 인자로 this 포인터가 전달된다.
정리
호출 규약 | 파라미터 | 스택 | 특징 |
__cdecl | 오른쪽 -> 왼쪽 | 호출한 곳 | 가변 인자 지원 |
__fastcall | 오른쪽 -> 왼쪽 | 호출 당한 곳 | 파라미터 두 개를 ecx, edx를 통해서 전달하기 때문에 두 개 이하의 인자를 가진 함수에 대해서 빠름 |
__stdcall | 오른쪽 -> 왼쪽 | 호출 당한 곳 | Windows 표준 호출 규약 |
__thiscall | 오른쪽 -> 왼쪽 | 호출 당한 곳 | ecx를 통해서 this 포인터를 전달 함 |
코드
테스트에 사용된 C언어 코드다.
- extern "C" int __cdecl CdeclFunc(int a, int b, int c)
- {
- return printf("%d %d %d\n", a, b, c);
- }
- extern "C" int __fastcall FastcallFunc(int a, int b, int c)
- {
- return printf("%d %d %d\n", a, b, c);
- }
- extern "C" int __stdcall StdcallFunc(int a, int b, int c)
- {
- return printf("%d %d %d\n", a, b, c);
- }
- class CCallConv
- {
- public:
- int ThisCall(int a, int b, int c);
- };
- int CCallConv::ThisCall(int a, int b, int c)
- {
- return printf("%d %d %d\n", a, b, c);
- }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
- CdeclFunc(1, 2, 3);
- FastcallFunc(1, 2, 3);
- StdcallFunc(1, 2, 3);
- CCallConv conv;
- conv.ThisCall(1,2,3);
- return 0;
- }
<TEXTAREA class="wcpp" style="display:none" name=code cols=60>extern "C" int __cdecl CdeclFunc(int a, int b, int c) { return printf("%d %d %d\n", a, b, c); } extern "C" int __fastcall FastcallFunc(int a, int b, int c) { return printf("%d %d %d\n", a, b, c); } extern "C" int __stdcall StdcallFunc(int a, int b, int c) { return printf("%d %d %d\n", a, b, c); } class CCallConv { public: int ThisCall(int a, int b, int c); }; int CCallConv::ThisCall(int a, int b, int c) { return printf("%d %d %d\n", a, b, c);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CdeclFunc(1, 2, 3); FastcallFunc(1, 2, 3); StdcallFunc(1, 2, 3); CCallConv conv; conv.ThisCall(1,2,3); return 0; }</TEXTAREA>
CdeclFunc 함수의 어셈블리 리스팅이다.
PUBLIC _CdeclFunc
EXTRN _printf:NEAR
; Function compile flags: /Odt
_TEXT SEGMENT
_a$ = 8 ; size = 4
_b$ = 12 ; size = 4
_c$ = 16 ; size = 4
_CdeclFunc PROC NEAR
; File d:\test\realtest\callconv\callconv.cpp
; Line 7
push ebp
mov ebp, esp
; Line 8
mov eax, DWORD PTR _c$[ebp]
push eax
mov ecx, DWORD PTR _b$[ebp]
push ecx
mov edx, DWORD PTR _a$[ebp]
push edx
push OFFSET FLAT:$SG9623
call _printf
add esp, 16 ; 00000010H
; Line 9
pop ebp
ret 0
_CdeclFunc ENDP
FastcallFunc 함수의 어셈블리 리스팅이다.
_TEXT ENDS
PUBLIC @FastcallFunc@12
; Function compile flags: /Odt
_TEXT SEGMENT
_b$ = -8 ; size = 4
_a$ = -4 ; size = 4
_c$ = 8 ; size = 4
@FastcallFunc@12 PROC NEAR
; _a$ = ecx
; _b$ = edx
; Line 13
push ebp
mov ebp, esp
sub esp, 8
mov DWORD PTR _b$[ebp], edx
mov DWORD PTR _a$[ebp], ecx
; Line 14
mov eax, DWORD PTR _c$[ebp]
push eax
mov ecx, DWORD PTR _b$[ebp]
push ecx
mov edx, DWORD PTR _a$[ebp]
push edx
push OFFSET FLAT:$SG9629
call _printf
add esp, 16 ; 00000010H
; Line 15
mov esp, ebp
pop ebp
ret 4
@FastcallFunc@12 ENDP
_TEXT ENDS
StdcallFunc 함수의 어셈블리 리스팅이다.
PUBLIC _StdcallFunc@12
; Function compile flags: /Odt
_TEXT SEGMENT
_a$ = 8 ; size = 4
_b$ = 12 ; size = 4
_c$ = 16 ; size = 4
_StdcallFunc@12 PROC NEAR
; Line 19
push ebp
mov ebp, esp
; Line 20
mov eax, DWORD PTR _c$[ebp]
push eax
mov ecx, DWORD PTR _b$[ebp]
push ecx
mov edx, DWORD PTR _a$[ebp]
push edx
push OFFSET FLAT:$SG9635
call _printf
add esp, 16 ; 00000010H
; Line 21
pop ebp
ret 12 ; 0000000cH
_StdcallFunc@12 ENDP
_TEXT ENDS
ThisCall 함수의 어셈블리 리스팅이다.
PUBLIC ?ThisCall@CCallConv@@QAEHHHH@Z ; CCallConv::ThisCall
; Function compile flags: /Odt
_TEXT SEGMENT
_this$ = -4 ; size = 4
_a$ = 8 ; size = 4
_b$ = 12 ; size = 4
_c$ = 16 ; size = 4
?ThisCall@CCallConv@@QAEHHHH@Z PROC NEAR ; CCallConv::ThisCall
; _this$ = ecx
; Line 30
push ebp
mov ebp, esp
push ecx
mov DWORD PTR _this$[ebp], ecx
; Line 31
mov eax, DWORD PTR _c$[ebp]
push eax
mov ecx, DWORD PTR _b$[ebp]
push ecx
mov edx, DWORD PTR _a$[ebp]
push edx
push OFFSET FLAT:$SG9653
call _printf
add esp, 16 ; 00000010H
; Line 32
mov esp, ebp
pop ebp
ret 12 ; 0000000cH
?ThisCall@CCallConv@@QAEHHHH@Z ENDP ; CCallConv::ThisCall
_TEXT ENDS
main 함수의 어셈블리 리스팅이다.
PUBLIC _main
; Function compile flags: /Odt
_TEXT SEGMENT
_conv$ = -1 ; size = 1
_argc$ = 8 ; size = 4
_argv$ = 12 ; size = 4
_main PROC NEAR
; Line 35
push ebp
mov ebp, esp
push ecx
; Line 36
push 3
push 2
push 1
call _CdeclFunc
add esp, 12 ; 0000000cH
; Line 37
push 3
mov edx, 2
mov ecx, 1
call @FastcallFunc@12
; Line 38
push 3
push 2
push 1
call _StdcallFunc@12
; Line 41
push 3
push 2
push 1
lea ecx, DWORD PTR _conv$[ebp]
call ?ThisCall@CCallConv@@QAEHHHH@Z ; CCallConv::ThisCall
; Line 42
xor eax, eax
; Line 43
mov esp, ebp
pop ebp
ret 0
_main ENDP
참고 자료
http://www.unixwiz.net/techtips/win32-callconv-asm.html [출처] 함수 호출 규약 (4차원을 연마하는 사람들) |작성자 인생
http://home.comcast.net/~fbui/intel.html#clock
http://www.hardwaresecrets.com/article/270/4
http://swox.com/doc/x86-timing.pdf
http://developer.intel.com/design/Pentium4/documentation.htm
'프로그래밍 > 참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gree(도), π(파이), radian(라디안) 그리고 c/c++ 삼각함수 (1) | 2013.04.09 |
---|---|
자료구조 (1) | 2013.03.21 |
string (0) | 2013.03.19 |
string의 메서드 (0) | 2013.03.19 |
바인딩 이야기 (0) | 2013.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