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변수와 상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는 것은 주어진 문제를 컴퓨터 언어로 답을 찾는 절차를 작성하는 것이 다.
주어진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일련의 동작을 나열하는 것이 바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처리 대상과 처리 결과 가지며 이는 프로그램 실행 상태에서 어딘가 기억되고 있어야 하며 그곳이 컴퓨터의 주 기억장치이다 그러나 주기억 장치의 내부구조는 복잡하기 때문에 그 대신 변수를 사용한다 그리고 그 변수는 데이터가 저장된 주 기억장치의 특정 위치를 의미 한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주 기억장치는 저장된 데이터를 구별하기 위해 서로 다른 위치에 저장하며, 저장된 위치 정보는 주소로 표기한다. 이때 저장 위치 정보인 주소는 프로그램에서 변수에 대응 한다.
●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 장성시 사용하는 단어
1 . 예약어 : 컴퓨터 언어에서 이미 약속된 단어들
(예약어는 사용자 정의어로 사용할 수 없다. / 글자색이 파란색으로 표시됨)
2. 사용자 정의어 :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정하는 것 (글자색이 검은색으로 표시됨)
※ 변수 이름은 사용자 정의어에 해당한다.
● 변수 이름 작성시 지켜야 할 사항들
1. 영문 소문자와 대문자, 숫자, 밑줄(_)만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숫자는 변수 이름의 첫글자로 사용될 수 없다.
3. 영문 소문자와 대문자는 구별된다.
4. 예약어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될 수 없다.
5. 변수 이름 길이에는 제한이 없다.
● 상수
저장장소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저장내용이 존재한다. 이를 상수라 부른다
상수는 기억장소에 저장되는 값으로, 변수에 저장될 수도 있고 프로그램 코드 내에서 별도의
변수 할당없이 사용될 수도 있다.
● 상수 종류와 예
소수점 이하 값을 취급하지 않는 숫자 : -45, 987
소수점 이하 값을 취급하는 숫자 : -528.12, 876.3456
문자 : 'Y', 'C', 'a', 'K'
문자 모음(문자열) : "Programming", "interestring"
※ 숫자상수는 일반적인 표기법을 따른다 / 문자의 경우 작은 따옴표(' ')로 묶어서 표기하고
문자모음은 문자열이라 하며 큰 따옴표(" ")로 묶어서 표기
● 선언
변수는 반드시 사용하기 전에 알려야 하는데 이를 선언이라 한다.
● 반올림처리
34.576을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하기 위해서 다음의 동작을 수행한다.
1.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기 위해 입력한 실수에 10을 두번 곱한다.
(34.576 * 10 = 345.76, 345.76 * 10 = 3457.6)
2. 이어서 반올림 수행을 위해 5를 더하는 동작을 수행한다
(3457.6 +5 = 3462.6)
3. 결과값을 만들기 위해 소수점 자릿수를 이동해야 한다. 따라서 먼저 10으로 나눈다
(3462.6 / 10 = 346.26)
4. 결과값에서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버리는 연산을 수행한다
(346.26 -> 346)
5. 이어서 10으로 나눈 결과는 34.6으로 결과를 산출하게 된다
● 컴퓨터가 표현하는 데이터
프로그램 작성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대상 데이터를 저장할 변수와 변수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성격을 결정하는것이다 여기서 성격이란 데이터 특성에 따른 컴퓨터의 표현이나
저장방식으로 숫자인가 문자인가 또는 숫자라면 소수점이 있는 형태인가 아닌가 등을 구
분하는 것이다.
※ 기본자료형 : 컴퓨터 대부분 정수이고 기본 자료형이라는 것은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본 크기와 같은 크기를 갖는 자료형을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 체제에 의해 결정된다
※ 개인용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들(windowsXP, Vista, 7) 이들은 32비트
운영체제라 불린다. 이때 32비트(bit)가 의미하는 것이 데이터 처리의 기본 크기이다
따라서 기본크기는 4바이트(Byte)이다
● 데이터 구분의 기본
▶ 숫자
정수 : 소수점이 없는 수 ( 23, 876, -98)
실수 : 소수점이 있는 수 ( 1.3 , 0.4, -98.876)
▶ 문자
문자 : 키보드로 입력가능한 문자 ('A', 'm','&')
문자열 :문자의 모음( "Computer")
● 컴퓨터 연산의 규칙
1. 같은 자료형의 연산 : 같은 자료형의 결과를 얻는다.
2. 서로 다른 자료형의 연산 : 자료형에 할당된 기억 장소 크기가 큰 자료형의 결과를 얻는다.
즉 컴퓨터 자료형에 따라 데이터 표현 방법과 연산 결과가 달라진다!!!
※ 소수점 이하 6자리 까지 표기 된다.
●자료형 종류와 표현범위
자료형 자료형이름 표현범위
정수형 int 4바이트(-2147483648 ~2147483647)
short int 2바이트(-32768 ~32767)
long int 4바이트(-2147483648 ~2147483647)
unsigned int 4바이트(0~4294967295)
unsigned short int 2바이트(0~65535)
실수형 float 4바이트()
배정도형 실수
double 8바이트 ()
long double 8바이트 ()
문자형 char 1 바이트(-128 ~ 127)
unsigned char 1바이트(0~255)
※ 소수점이 있는 상수는 배정도형을 기본으로 취한다.
● 산술 연산자
산술연산자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활 속에 사용하는 사칙연산을 말한다. 산술연산자는
이항 연산자로 연산대상이 두개이다.
곱하기 * 두수의 곱하기를 실시한다
나누기 / 두수의 나누기를 실시한다
더하기 + 두수의 더하기를 실시한다
빼기 - 두수의 빼기를 한다
나머지 %(모드연산자) 두수의 나누기에서 나머지를 구한다
● 런타임 에러
런타임에러는 문법측면에서 볼 때 코드에는 문제가 없으나 변수 초기값이나 잘못 할당된 기억
공간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 중에 잘못된 메모리 참조나 논리적 오류가 발생하는 에러이다 변수
에 초기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 변수에 할당된 기억 공간에 잔류하는 쓰레기
값들이 남아 있다 이때문에 정확한 결과값 산출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이럴 때 런타임 에러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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