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형
• bool: 논리형
• int: 정수형
• float: 실수형
• double: 배정도형
• char: 문자형
● 연산자
• 산술연산자
• 관계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비트연산자
★ 예제 1
★ 예제 2
● 조건문
조건문: if
if (조건식)
조건이 참이면 수행할 문징:
if (조건식)
조건이 참이먼 수행할 문장:
else
조건이 거짓이면 수행할 문장
if (조건식 1)
조건식 101 참이면 수행할문장:
else if (조건식 2)
조건식 2가 침이면 수행할 문장:
else if (조건식 3)
조건식 301 침이먼 수행할 문장;
else
조건이 모투 만족되지 못할 때 수행할 문장:
● 조건 결과가 상수일 때 사용하는 조건문: switch
switch (수식)
case 상수 1 :
수식의 결과가 상수 1 일 때 수행할 내용;
case 상수 2:
수식의 결과가 상수 2일 때 수행할 내용;
case 상수 3:
수식의 결과가 상수 3일 때 수행할 내용;
case 상수 4:
수식의 결과가 상수 4일 때 수행할 내용
default :
수식 결과가 주어진 case에 모두 만족하지 않을 때 수행할 내용; }
● 반복문: for, while, do'""While
for (초기화 ; 조건문 ; 증감문)
{
반복할내용;
}
while (조건문)
{
반복할내용;
}
do
반복할내용;
} while (조건문);
★ 예제 7-1
● 네임스페이스
★ 예제 7-2
★ 예제 7-3
• 일반변수 : 자료가 저장
• 포인터 변수 : 기억 장소의 주소가 저장
• 배열변수 : 하나의 변수 이름으로 여러 개의 기억 장소를 사용하며 여러 개의 기억 장소가 연속적인 기억 공간으로 할당된다.
★ 예제 7-4
● 네임스페이스
구조체는 하나의 구조체형 변수가 여러 멤버를 포함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구조체형 일반 변수에서 구조체 멤버를 참조할 때 멤버 참조 연산자는 .이고, 구조제형 포인터 변수에서 구조체형 멤버 참조할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 '->' 연산자를 주로 사용한다.
구조체형 일반변수
구조체형 일반 변수.멈버
구조체형포인터 변수
(*구조체형 포인터 변수).멈버
구조체형 포인터 변수->멤버
typedef struct 태그 이름
{
구조체멈버;
} 재정의 이름;
★ 예제 7-5
● 함수
함수는 약속된 기능을 수행하는 작은 프로그램의 한 단위로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미리 정의
되어 있다. 이미 정의되어 있는 함수는 일반적으로 ’라이브러리 함수’라 부른다. 만약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프로그래머가 직접 작성해야 하며 이를 사용자 정의 함수라 한다.
• 라이브러리 함수 : 이미 정의되어 있음
• 사용자정의 함수 :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정의함
• main( ) 프로그램 : 실행에서 시작과 끝을 담당힘
★ 예제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