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건문 if
조건의 결과는 참 아니면 거짓으로 나타낸다 이를 활용한 조건이 if이다 조건문 if는 조건이 참일 때 조건이 참이거나 거짓일 때 등 여러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 if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일 경우 실행할 내용을 명시한다. 즉 실행할 내용이 어떤 상황이 주어지면 선택되지만 그렇지 않았으면 선택되지 않는다. 형식은 다음과 같다
if(조건)
{
조건이 참일 때 수행할 문장
}
1. 중괄호( {, } )는 C++ 프로그램 코드에서 범위를 의미한다
2. if문 조건이 참일때 수행할 내용이 한 문장을 넘는다면 반드시 수행할 내용에 범위를 지정해야 한다.
3. 한 문장이면 중괄호를 생략할수 있다.
● if ~ else 문 : 조건이 참 또는 거짓일때
if ~ else 문은 조건이 참인 경우와 거짓일 때 수행할 명령을 각각 명시한다.
if(조건)
{
조건이 참일 때 수행할 문장;
}
else
{
조건이 거짓일 때 수행할 문장
}
else 문은 조건이 거짓일 때 수행할 내용을 다룬다
● if ~ else if ~ else if~ ..... else 문
조건문 안에 다시 조건문 그리고 다시 조건문이 연이어 표시되는 것도 가능하나 이러면 소스코드가 매우 복잡하게 된다. 하지만 반복문을 계속 사용해야할 때 아래와 같이 하면 이와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if(조건 1)
{
조건1 이 참일 때 수행할 문장;
}
else if(조건 2)
{
조건2가 참일 때 수행할 문장;
}
else
{
앞의 조건이 모두 거짓일때 실행
}
● switch
조건 결과가 상수값으로 나열될 때 사용하는 상수 조건문. 조건결과가 상수값이라는 의미는 주어진 사례가 0,1,2,와 같이 또는 'a','b','c'와 같이 상숫값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switch(조건문)
{
case 조건결과 1:
조건결과가 1일때 수행할 내용;
case 조건결과 2:
조건결과가 2일때 수행할 내용;
default:
모든 조건이 맞지 않을 때 수행할 내용;
}
1. 위에 조건 결과란 상숫값을 의미
2. 조건을 만족하는 case부터 실행됨
3. 조건이 만족하지 않으면 case문을 건너뛰며 모든조건이 만족하지 않으면 default의 내용을 실행한다.
● break
break문은 주어진 범위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범위를 벗어난다는 것은 중괄호로 표시한 명령의 범위로 부터 빠져나가는 것을 말한다.
● for
반복문의 횟수가 정해져 있을때 for 문에 정확하게 반복과 관련된 내용을 나타낼 수 있다.
for(초기화; 조건문 ; 증감문)
반복할 내용
※ 반복할 내용이 두줄 이상의 문장이면 중괄호로 범위를 표시해야 한다.
● 반복문 for의 실행 순서
1. 초기화를 실행한다.
2. 조건문을 실행한다. 조건이 참이면 3을 실행하고 거짓이면 반복문을 종료한다
( 반복문 밖으로 제어가 이동함)
3. 반복할 내용을 실행한다.
4. 증감문을 실행한 후 2를 실행한다.
※ 반복문의 초기화, 조건문, 증감문은 세미콜론 (;)으로 연결하며 생략할 수도 있다.
(생략하면 무한반복)
● while문
주어진 조건이 참인 경우에만 반복할 내용을 수행한다.
while(조건문)
반복할 내용
● do ~ while문
while 명령문은 조건이 만족되어야 반복 내용을 실행하는데 비해 do ~ while은 무조건 한번은 실행한 다음 이후 조건 결과에 의해 다음 실행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do{
반복할 내용;
}while(조건문);
● continue 문
반복 범위 처음으로 실행제어를 이동한다.
● 범위 표시 중괄호
범위는 실행할 내용의 범위를 나타낸다.
● C++프로그램은 파일 단위 그리고 범위단위에서 크게 선언부와 동작부로 구분되고 파일 단위
에서 동작부는 함수로 구성된다.
● 선언부
변수 선언, 함수 선언등 프로그램 컴파일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표시한다.
● 동작부
프로그램 실행시 필요한 동작을 포함하는 연산문 조건문 반복문 등을 나타낸다.
※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 파일로 변환하려면 반드시 프로젝트 내에 하나의
main함수가 있어야 한다.
● 나(범위)를 포함하는 범위에서 선언된 내용은 사용할 수 있다.
● 나(범위)를 포함하는 범위에서 선언된 변수와 같은 변수를 내가 선언하면 내 변수가 우선된다.
● 네임스페이스의 작성과 사용
네임스페이스는 말 그대로 소속을 알리는 역활을 한다 using namespace std;의 의미는 std에 속한 내용을 사용할 것인데 소속을 알리지 않는다면 std에 포함된 내용으로 간주한다는 것을 의미
C++프로그램에서는 네임스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네임스페이스에 속한다면 같은 이름의 구성 맴버를 가질 수 있다.
namespacse 이름;
{
선언 내용;
}
1. 이름은 사용자 정의어로
2. 네임스페이스는 변수나 함수 등의 내용을 선언 한다. 선언된 내용을 맴버라 부른다
3. 네임 스페이스 맴버에는 변수뿐만 아니라 함수도 쓸수 있다.
4. 맴버로 함수도 있기 때문에 네임스페이스 사용 위치는 함수 내에서가 아니라 파일의
선언부에 사용한다.
5. 네임스페이스에 선언된 내용을 사용할때는 범위 연산자 (::)로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네임 스페이스 이름] :: 맴버
● using
여러개의 네임 스페이스를 사용할 때 매번 네임스페이스를 나타내는 것이 귀찮으면
using 지시자를 통해 소속 지정 없이 해당 네임 스페이스에 속한 맴버를 참조할 수 있다.
using namespase [네임스페이스 이름];
'프로그래밍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 예제 (0) | 2013.02.18 |
---|---|
4장 정리 (0) | 2013.02.17 |
정식수업 2일차 (0) | 2013.02.14 |
정식 공부 1일차 (2/13). (0) | 2013.02.14 |
2장 정리 (2/2) (0) | 2013.02.13 |